Skip to content
Snippets Groups Projects
Dunois's avatar
Ji Hun Kim authored
b105d002
History
Name Last commit Last update
final
README.md
title: "README.md"
author: "김지훈"
date: '2021년 12월 27일'
output: html_document

[FOSS] 오픈소스SW입문 기말과제 보고서

201621402 경영학과 김지훈


1. 주제

  • VSCodium 설치와 간단한 사용법
    VSCodium은 MS사의 텍트스 에디터 Visual Studio Code의 오픈소스 바이너리 이다. VSCode는 소스코드는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으나 이를 빌드하여 MS사가 배포하는 VSCode는 사용이 무료인 프리웨어 이지 오픈소스 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VSCodium은 MS사의 라이선스, 브랜드를 제거하면서 일부 유용한 기능(텔레메트리 등)이 제외되어 있다.
  • 선정이유
    VSCode를 기존에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VSCode의 하드포크인 VSCodium도 사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러한 강력한 Tool을 소개하고 싶었고 VSCode는 초심자가 사용하기에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어 이부분을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싶었다.

2. 설치 및 사용

  • VSCodium 설치 이미 VSCode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었지만 최대한 처음 사용하는 초심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gcc나 Visual Studio가 없는 환경에서 처음 설치해보는 것처럼 사용하였다.
  • VSCodium 사용
    VSCodium의 유용한 Addon, 단축키등을 소개하고 gcc / Python / git을 사용할 수 있는것을 보여주었다.

3. VSCodium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

  • VSCodium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MS사의 라이선스를 제거하였기 때문에 MS사가 관리하는 Addon Marketplace를 이용할 수 없었고 이로인해 C/C++은 디버깅을 포기해야 했었다. 또한 LLVM 을 Windows에서 운용하려면 Visual Studio 또는 VS Build Tools 가 필수였기 때문에 사실상 Windows에서는 완전히 오픈소스만으로 VSCodium을 구상하기에는 어려웠다.

4. VSCodium 사용법을 만들면서 어려웠던 점

  • VSCode/ VSCodium은 IDE가 아닌 텍스트 에디터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언어마다 인터프리터를 직접 다운로드받고 설치해야한다. VSCodium 같은 경우에는 VSCode와는 다르게 C/C++ 확장이 매우 적기 때문에 디버깅/빌드 환경을 직접 설정해야 하는데 이 때 빌드 명령어들 (gcc, g++, clang, python) 을 쉽게 실행하기 위해 시스템 환경변수(PATH)를 별도로 지정해줘야 한다는 점도 어려움으로 다가왔다. 특히 JSON의 구조를 잘 모른다면 디버깅,빌드 환경을 초보자가 하기엔 어려워 보였다.

5. VSCode / VSCodium의 장점

  • VSCode / VSCodium 은 모든 사용자 설정(디버깅, 빌드, 디버거들 위치)등이 workspace내에 .vscode라는 폴더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이 매우 용이하였다. 실제로 VSCodium <-> VSCode간 마이그레이션에서도 설정파일만 옮기면 빌드, 디버깅이 무리없이 동작하였다. 또한 기존 IDE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User-Addon(Error Lens, Better Comments)등이 있어 가독성이 기존 IDE보다 높은 것 또한 장점이었다.

6. 소감

  • VSCode / VSCodium이 다시한번 얼마나 강력한 Tool인지 깨닫게 되었으며 여러가지 다양한 User-addon을 알게되었다. 하지만 gcc를 대체하고자 만들었다는 LLVM이 Windows에서는 사실상 Visual Studio 없이는 사용이 불가능한점이 매우 놀라웠다. MS가 Github 인수 이후로 친 오픈소스 행보를 보인다고는 하지만 아직 Windows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만을 사용하는 것은 End-User가 접근하기는 어려워보였다. Linux를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직접 Github에서 MS가 공개한 Addon을 빌드하여 사용하면 되지만 End-User 수준에서 그정도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보인다. 또한 VSCode가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VSCodium을 사용하는 유저가 적은것도 문제이다. 유저가 적기 떄문에 VSCodium의 Addon Marketplace인 https://open-vsx.org/가 크게 활성화 되지 않기 때문에 VSCode유저가 VSCodium으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비단 VSCodium 뿐만아닌 모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숙명이다. VSCodium이 이러한 역경을 넘고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진다면 Addon Marketplace가 크게 활성화 될것이고 이는 다시 여러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다른 사용자들에게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좋은 선순환이 될 것이라고 장담한다. 이것이 우리가 VSCodium 외에도 여러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 (Libre Office, Audacity 등)을 관심 갖고 기여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사용기가 다른 유저들에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7. VSCodium 사용법

  • VSCodium 매뉴얼

    실시한 과제의 링크임. 실제 사용법 문서의 위치는 /fianl/vsc_manual.m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