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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틀린 정리하면서 공부하기 (1)
변수, 상수, 타입
1.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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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variable)와 상수(constant)
애플리케이션에서 값을 저장하고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어떤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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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타입
상수나 변수에 저장된 데이터 유형
2. 변수
- 변수 생성
[변수 정의 키워드] [변수이름] : [타입 정의] [대입 연산자] [대입값]
예시) var experiencePoints : Int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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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 정의 키워드 종류
런타임 생성 변수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변수들이 생성되어 값이 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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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 - 값이 변경되는 변수
variable 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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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 값이 변경되지 않는 변수
(단, 상수(constant)는 아니다)
value (= read-only variable) 라고 한다.
var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val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컴파일 상수 (컴파일시 생성되는 변수)
모든 함수의 외부에 정의되어 값이 지정된다.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 전에 컴파일러가 알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기본타입중 하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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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ant val **
const val MAX: Int = 100000 fun mai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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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대입값의 타입이 타입 정의 에 정의한 타입과 다르면 인텔리제이는!
정적 타입 검사(static type checking) 를 하여 프로그램이 컴파일하기 전에 오류를 알려준다.
컴파일 후 코틀린 컴파일러는!
코틀린이 정적 타입 시스템이기 때문에 코틀린 컴파일러가 컴파일 시점에 코드의 적합 여부를 알려준다.
3.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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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타입
String Float Byte Int Long Char Double Short Boolean 자바에서 기본타입은 소스코드 파일로 정의되지 않으며 키워드로 나타내진다. 반면에 참조 타입은 별 개의 소스 코드 파일로 정의된다. 자바와 다르게 코틀린에서는 기본타입도 참조타입으로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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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추론
변수를 선언할 때는 타입을 생략해도 된다. 코틀린 컴파일러가 변수 타입을 알고 처리해준다.
val username01: String = "Joylish" // 기본 변수 생성; 타입 String 선언
val username02 = "Happy" // 타입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