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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it cd282adc authored by Hyung-Taik Choi's avatar Hyung-Taik 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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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10 +39,10 @@ ...@@ -39,10 +39,10 @@
## Moving from WebGL1 to WebGL2 ## Moving from WebGL1 to WebGL2
1. `getContext`를 호출할 때 `webgl` 대신 `webgl2`를 사용한다. ### `getContext`를 호출할 때 `webgl` 대신 `webgl2`를 사용한다.
`var gl = someCanvas.getContext("webgl2");` `var gl = someCanvas.getContext("webgl2");`
2. WebGL1의 많은 확장들이 WebGL2 표준에 포함되어 확장을 덜 사용해도 된다. ### WebGL1의 많은 확장들이 WebGL2 표준에 포함되어 확장을 덜 사용해도 된다.
WebGL1: WebGL1:
```javascript ```javascript
var ext = gl.getExtension("OES_vertex_array_object"); var ext = gl.getExtension("OES_vertex_array_object");
...@@ -55,9 +55,9 @@ if (!ext) { ...@@ -55,9 +55,9 @@ if (!ext) {
WebGL2: WebGL2:
`var someVAO = gl.createVertexArray();` `var someVAO = gl.createVertexArray();`
3. `GLSL 300 es` 사용하기 ### `GLSL 300 es` 사용하기
사용하는 쉐이더를 GLSL 3.00 ES로 업그레이드 하면 좋다. 그러기 위해선 쉐이더 선언의 첫 줄이 `#version 300 es`면 된다. 반드시 첫 줄이여야 하기 때문에 주석이나 개행이 이루어지면 안된다. 사용하는 쉐이더를 GLSL 3.00 ES로 업그레이드 하면 좋다. 그러기 위해선 쉐이더 선언의 첫 줄이 `#version 300 es`면 된다. 반드시 첫 줄이여야 하기 때문에 주석이나 개행이 이루어지면 안된다.
안 좋은 예:
```javascript ```javascript
// BAD!!!! +---There's a new line here! // BAD!!!! +---There's a new line here!
// BAD!!!! V // BAD!!!! V
...@@ -65,18 +65,17 @@ var vertexShaderSource = ` ...@@ -65,18 +65,17 @@ var vertexShaderSource = `
#version 300 es #version 300 es
.. ..
`; `;
```
좋은 예: // GOOD
```javascript
var vertexShaderSource = `#version 300 es var vertexShaderSource = `#version 300 es
... ...
`; `;
``` ```
1. `attribute``in`으로 바꾸기
2. `varying``in/out`으로 바꾸기 #### `attribute`을 `in`으로 바꾸기
3. `gl_FragColor` 대신 원하는 변수 사용 가능 #### `varying`을 `in/out`으로 바꾸기
4. `texture2D``texture`로 바꾸기 #### `gl_FragColor` 대신 원하는 변수 사용 가능
#### `texture2D`을 `texture`로 바꾸기
```javascript ```javascript
// WebGL1 // WebGL1
vec4 color1 = texture2D(u_some2DTexture, ...); vec4 color1 = texture2D(u_some2DTextur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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