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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yeon Han
CG Tuto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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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24c4f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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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24c4f5
authored
2 years ago
by
Suhyeon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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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4,18 +14,6 @@ Light shaft란 광원에서 뿜어져나오는 빛이 오브젝트에 의해서
베이스 코드와 셰이더 코드, 구현 원리 등
**Godrays**
예제에서 가져온 것은 아무것도 없으므로 결과만 비슷한 다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구현 원리는 레퍼런스의
**HLSL Development Cookbook**
를 참고했습니다.)
### 선정 이유
이전에
**Direct3D 11**
을 독학한 적이 있어서 셰이더에 관한 기본 지식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제대로 된 시연 프로그램을 만든 적은 없었기 때문에 이번에 시도해볼만한 조금 어려운 효과를 찾아보았습니다.
운 좋게도 예전에 사놨던
**HLSL**
책에 SSAO, SSLR, Bloom, Bokeh 등 여러 후처리 기법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 중
**SSLR**
(Screen-space light ray)를 선택했습니다. 이게 Light shaft의 다른 이름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Three.js**
예제를 찾아보니
**Godrays**
라는 예제가 있었습니다.
코드를 쭉 봤습니다만 복잡하게 기술된 GLSL은 이해하기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리하여
**GodRays**
예제를 수정하는 것은 포기하고 원리는 HLSL 책에서, 문법은 HLSL이 아닌 GLSL로 변경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이 주제를 정한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꽤 실용적이고, 볼 만한 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구글에 검색했을 때 곧장 나오는 간단한 기능들에 비해서는 말입니다.
## 설명 요약
### 작동 단계
...
...
@@ -118,14 +106,6 @@ Direct3D면 몰라도 Three.js는 처음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이고 수
</details>
## 완성 후 느낀 점
다사다난했던 개발 과정으로 한 30시간 이상을 투자한 듯 하지만, 오랜만에 개발이 정말 재밌었습니다.
거의 열흘 동안 놀지도 않고 만들었는데, 하루종일 게임을 하는 기분이었습니다(너무 바쁘게 몰입해서 그런 듯 합니다).
물론 튜토리얼 작성할 때랑 HTML로 변환할 때는 조금 지루했습니다.
추가로 초기 튜토리얼에 재밌는 장난이나 사진도 많았는데, MIT 라이선스라 많이 지웠습니다. 조금은 아쉽네요.
이 프로젝트가 렌더링에 관심이 많은 학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라이선스
**MIT License**
Copyright (c) 2022 Suhyeon Ha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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